아미타구존도(阿彌陀九尊圖: 1320년(고려 충숙왕 7년)에 제작된 불화)에 등장하는 아미타불과 여덟 보살
* 아미타불
아미타구존의 주인공. 고통 받는 중생들을 위해 48대원을 세우고 극락정토라는 행복세계를 만드심 무량한 광명함께 현세와 내세의 행복을 구하려는 중생들을 많이 염하심.
1)관음보살
아미타구존의 팔대보살 중 가장 큰 인기, 관음보살은 크나큰 자비로 구원받기를 원하는 중생을 고뇌에서 구제
2)대세지보살
관음보살과 대칭된 곳 즉 아미타불의 우측에 자리하는 즉 아미타불보살 대세지보살은 지혜의 광명을 중생에게 비추어 위없는 임을 얻게 하는 보살. 대세지보살은 보관 속의 감로병을 들을 수 있으며 때로는 경전이나 보주를 올려놓는 연꽃가지 등을 지물로 취한다.
3)문수사리보살
아미타불의 좌측에 자리함 지혜의 상징 문수보살 실존했던 수많은 불보살의 어버이로, 중생이 보리심을 일으켜 장차 부처가 될 수 있게 도와주심.
문수사리보살 경책을 들고 있으며 이외에도 독존이나 협시로 표현될 때에는 손에 칼, 여의, 연잎 줄기 등을 쥐거나 청사자를 타기도 함.
4)보현보살
문수보살과 대칭되는 아미타불의 우측에 서서, 검이나 여의주 들고 있고 나타난다. 문수보살이 발심을 돕는다면 보현보살은 그 보리심에 행원에 더해 부처의 경지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수의 지혜와 보현의 행원은 깨달음을 향해 구르는 수레바퀴와 같다.
5)미륵보살
아미타불 좌측에 자리하며, 보관에 다섯 분의 화불이나 탑을 모심. 석가모니 부처님이 그러했듯이, 도솔천에 머물다가 56억 7천만 년 후에 교화하실 미래불의 현재모습이이다.
6)지장보살
미륵보살과 대칭되는 자리에서 아미타불 우협시 등장. 일체중생이 성불하기 이전에는 스스로도 성불하지 않겠다는 대원을 세운 대표적인 대승보살.
끊임없는 용서와 사랑으로 삭가모니부처님이 입멸하신 이후부터 미륵보살이 출현 할 때까지 지옥을 비롯한 육도의 모든 중생을 교화하신다.
7)금강장보살
아미타구존으로 등장할 때는 본존의 좌측에서 금강저를 들거나 합장. 국내에는 따로 나타나지 않으나, 밀교에서 활발히 신봉되는 보살이다.
금강계의 현겁십육존 중 한분으로 무서운 모습을 드러내어 악마를 조복하기도 한다.
또한 108번뇌를 끊어 신(身) 구(口) 의(意) 삼업을 청정하게 하고 제법실상(諸法實相)을 통달하게 하는 보살이다.
8)제장애보살
아미타불의 우측에서 연꽃봉오리, 여의, 검 등을 취하거나 합장. 중생의 온갖 번뇌를 제거하여 각성을 발현시킴은 물론, 모든 장애를 끊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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