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여행-경남

진주 응석사

by phd100 2021. 7. 23.

 

응석사(凝石寺)

응석사(凝石寺)는 경남 진주시 집현면 정평리 집현산(集賢山)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2교구 본사 해인사의 말사이다.

응석사는 천년고도 진주에서 가장 높은 산인 집현산 아래 위치해 있는 영험한 나한도량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신라 진흥왕 때 연기조사가 창건하고 지공ㆍ나옹ㆍ무학 등 고려시대의 삼대화상이 주석한 곳으로써 임진왜란 때는 사명대사 유정이 승병을 이끌며 왜군을 물리친 곳이다.

이밖에 진묵대사 일옥선사도 주석하면서 당시에는 무려 163개의 요사와 전각이 있었을 정도로 큰 사찰이었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불상 밑에 숨겨 놓았던 무기가 발각되어 왜군에 의해 모든 전각이 불타는 큰 시련을 겪었다.

이후 사찰을 복원하려는 많은 사부대중의 원력과 노력으로 오늘에 이어지고 있다.

 

조선시대 때 조성한 대웅전의 삼존불상은 학술적 가치가 높고 도선국사가 심은 ‘무환자 나무’는 모든 환난과 근심을 없애준다고 하여 지금도 많은 분들이 보러온다.

특히 나무의 열매로 만든 염주는 불자들에게 큰 인기이며 불교정화운동의 구심점이 되었던 금오스님과 구산스님이 주석하면서 삼동안거를 지냈던 곳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보면 한국불교현대사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사찰이다.

 

진주의 대표적 고찰 가운데 하나로, 조선시대까지 면면이 법등이 이어져 왔다. 임진왜란 때 많은 당우가 불에 탔으나 그 뒤에 중건되어, 대웅전 등은 조선시대 후기의 양식을 간직하고 있다. 근대에 와서는 구산 수련 스님 등 고승들이 머무르며 선풍을 확립하고, 후학들을 지도하였다.

 

응석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凝石寺 木造釋迦如來三佛坐像)

석가여래상 높이 141.5cm 아미타여래상 높이 127.3cm 약사여래좌상 높이 123.1cm. 대웅전에 있는 1643년에 제작된 불상.

 

보물 제1687호. 대웅전에 봉안된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으로 석가여래, 약사여래, 아미타여래로 구성된 삼세불상이다. 석가여래삼불좌상은 불상조성기(佛像造成記)를 통해 1643년(崇禎 14年) 화원(畵員) 청헌(淸憲) 외 5명의 장인에 의해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은 사바세계의 교주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에 동방유리광정토 약사여래와 서방극락정토 아미타여래 세 구로 구성되어 있다.

불상조성기에 따르면 응석사가 화재로 폐허가 된 후 경천(敬天), 극수(克修), 일휘(日輝) 등이 발원하여 법당, 승당, 요사 등을 짓고 불상을 조성하였다.

조성기에는 수화원 청헌을 비롯하여 법현(法玄), 원택(元澤), 현윤(賢允), 정혜(定惠) 등 참여한 조각 승려의 법명이 묵서되어 있다.

 

석가여래삼불좌상은 아미타와 약사로 구성된 삼세불(三世佛) 도상으로 석가는 변형 편단우견식(偏袒右肩式), 아미타와 약사는 편삼에 변형편단우견으로 입은 착의법이 특징이다. 이는 방형의 길쭉한 얼굴, 육계와 머리의 경계가 없는 둥근 머리와 더불어 17세기 불상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중앙에 위치한 석가여래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는 한쪽 손을 가슴 부위까지 올리고 다른 손은 무릎 위에 올려 엄지와 중지를 맞대었는데 좌우가 반대의 대칭으로 표현되었다.

세 불상은 손 모습, 대의 입는 법, 승각기 표현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안정감 있는 신체비례, 굵고도 완만한 옷주름, 사실적인 손가락 표현 등에서 동일한 특성을 보인다.

 

조각승 청헌의 작품은 진주 응석사 불상 이외에 1636년 전라남도 구례 화엄사 대웅전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보물 제1548호), 1639년 경상남도 하동 쌍계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보물 제1378호), 1641년 전라북도 완주 송광사 대웅전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보물 제1274호) 등이 있다.

 

응석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은 1643년이라는 정확한 제작 시기는 물론 발원자, 제작자 등이 정확하게 밝혀진 작품이다.

불상을 제작한 청헌은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남도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약했던 조각승으로 이 불상은 그의 거의 마지막 작품에 해당된다.

응석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은 조각승 청헌의 불상 양식과 17세기의 시대적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 우수한 작품이다.

'여행-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천 사천바다케이블카  (0) 2021.08.08
진주 의곡사  (0) 2021.07.23
진주 명석각 자웅석  (0) 2021.07.10
산청 수선사  (0) 2021.07.09
통영 달아공원  (0) 2021.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