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여행-경기

포천 멍우리협곡, 부소천교, 버릇교

by phd100 2021. 9. 19.

 

멍우리 협곡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운천리

멍우리협곡은 ‘한국의 그랜드캐년’이라 할 정도로 현무암 협곡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멍우리는 ‘멍’과 ‘을리’가 합쳐진 지명이다. ‘멍’이란 ‘온몸이 황금빛 털로 덥힌 수달’을 의미하고, ‘을리’는 이 일대의 지형이 한자의 ‘을(乙)’ 자처럼 크게 곡류한다는 데에서 붙은 이름이다. 즉 멍우리는 ‘황금빛 털을 가진 수달이 사는 강물이 크게 굽이치며 흐르는 곳’이란 뜻이다.

 

또 한탄강변의 절벽을 끼고 입구가 나 있어 예로부터 “술 먹고 가지 말아라, 넘어지면 몸에 멍우리가 진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멍우리 주상절리대 명칭이 생겨났다고도 한다. 낭떠러지로 이루어진 험로이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고 넘어지면 몸에 멍우리가 진다는 속설이 있다.

 

멍우리 협곡은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형성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으로, 특징적인 것은 협곡이 양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형특성상 하천이 굽이쳐 흐르기 때문에 한쪽은 하천에 의해 침식을 많이 받아 제4기의 현무암이 거의 깎여나가거나 일부가 남아 완만한 경사를 보인다.

다른 한쪽은 이와 반대로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이 오롯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현무암 절벽에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아래와 같은 원리로 생성되며, 한탄강 전역에 걸쳐서 관찰 할 수 있다.

 

이곳은 포천시가 2011년 3월에 지정한 한탄강8경 가운데 하나이다.

멍우리주차장에서 부소천교를 지나면서 협곡이 전개된다. 300m 정도 더 가면 벼릇교(“바람벽”의 사투리)가 나타나고, 상류쪽에는 래프팅 출발지가 있으며, 조망대가 두 곳에 설치되어 있다.

한탄강 멍우리 협곡은 한탄강의 양쪽 기슭에 발달해 있기 때문에 가까이에서 관람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는 한탄강 어울길 코스를 따라 멍우리 협곡을 트레킹하면서 관람할 수 있다.

 

관람은 트레킹뿐만 아니라 멍우리주차장(카카오네비 가능: “부소천교” 가는 길은 승용차도 교행하기가 힘들어 벌판 멀리서 오는 차를 보고 교행장소에서 기다려야한다.)에서 부소천교를 지나 200m정도가면 벼릇교가 있고, 전망대가 있어서 30분~1시간 정도로 협곡을 감상하기에 편리하다. 계속 6km 이상 가면 하늘다리가 나온다.

 

'여행-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천 한탄강지질공원 센터  (0) 2021.09.19
포천 비둘기낭폭포  (0) 2021.09.19
포천 한탄강하늘다리, 마장교  (0) 2021.09.19
파주 오두산전망대  (0) 2021.09.03
파주 감악산 마장호수 출렁다리  (0) 202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