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여행-경기

포천 한탄강지질공원 센터

by phd100 2021. 9. 19.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55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는 한탄강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전시컨셉은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 즉, 지금의 한탄강을 있게 만든 지질이야기부터 사람이 살고 있는 한탄강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오래전 한탄강에 용암이 흐르기 이전에 있었던 암석과 지질, 이후 용암과 하천의 상호 작용으로 형성된 주상절리 협곡, 하식동굴, 폭포 등이 지금의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한탄강을 만들었다.

이러한 특징은 인간이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수많은 이야기를 남겨 놓았다. 태초의 인간이 살아간 구석기·신석기 문화와 수많은 전쟁을 치렀던 삼국시대를 지나 풍류를 즐기던 조선시대까지 많은 역사속에 한탄강이 등장한다.

또한 최근에는 잘 보존된 자연환경으로 인해 수많은 동식물의 삶의 터전이었으며, 그로 인해 한탄강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 이야기까지도 전시되어 있다.

 

한탄강지질공원 센터는 국내 최초 지질공원 전문 박물관이다. 한탄강은 북한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 포천, 연천을 거쳐 임진강과 합류하는 길이 약 140㎞의 현무암 협곡으로 2015년 포천,연천,철원의 3개 지자체는 한탄강 지역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은바 있으며 현재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다.

 

한탄강지질공원센터는 한탄강의 지질, 역사, 고고, 생태, 문화자원 등을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있게 전시하였고 교육과 체험도 할 수 있도록 2019년4월18일 개장하였다.

주요시설로는 전시관, 기획전시실, 지질 엘리베이터, 4D 협곡탈출 라이딩, 야외 생태놀이터, 다목적실, 강당, 야외공연장, 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탄강을 탐방하는 관광객과 학생들은 반드시 들려야 하는 장소이며 해설사의 해설과 유무료의 체험프로그램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