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여행-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

by phd100 2025. 3. 20.

 

돈의문뱍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돈의문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비롯해 도시 재생을 통해 돈의문 박물관과 마을로 재탄생한 새문한 동네의 과거 모습과 사람들의 기억을 다양한 형태로 전시하고 있다.

이 마을은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흘러간 근현대 서울의 삶과 기억을 고스란히 품고 서울형 도시재생 방식을 통해 재탄생한 도심 속 마을 단위 역사·문화공간이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이웃한 종로구 교남동 일대와 더불어 2003년 ‘돈의문 뉴타운’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기존의 건물을 모두 허물고 근린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이었으나, 서울시는 한양도성 서쪽 성문 안 첫 동네로서 새문안 동네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마을의 삶과 기억이 잘 보존되어 있는 작은 마을, 그 자체를 박물관마을로 남겨 서울시민의 역사·문화 자산으로 조성하고 있다.

 

마을 내의 건물은 최대한 살려 리모델링하였으며, 일부 집을 허문 자리에는 넓은 마당을 만들었다. 근현대 건축물 및 도시형 한옥, 100년의 역사를 지닌 골목길 등 정겨운 마을의 모습은 같은 자리에 그대로 남아 많은 시민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재탄생하였다.

 

현재 돈의문박물관마을은 40개 동의 기존 건물은 그대로 두면서 본래 조성 취지인 ‘살아있는 박물관마을’이라는 정체성을 되살릴 수 있도록 일년내내 전시, 체험, 공연, 마켓 등이 열리는 '참여형' 공간으로 콘텐츠를 꽉 채워 전면 재정비한 것이 큰 특징이다.

 


1. 돈위문구락부는 근대의 신문물을 접해볼 수 있던 사교장 구락부를 재현한 공간이자 마을에 거주했던 미국인 테일러의 얘기를 만나볼 수 있는 테마 전시관이다.


2. 3대가옥은 학구열 넘치는 과외 하숙방이 밀집되어 있던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하숙방의 모습을 재현한 공간으로 전시와 함께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하다.


3. 서대문여관은 서대문 여관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던 여관의 외관과 내부 구조를 살려 새롭게 조성한 상설 전시관이다. 지금은 내부수리중이라 들어가 볼 수 없었다.


4. 생활전시관은 1950년대부터 1980년대 그 시절의 우리 집 부엌과 거실, 공부방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체험관이다. 내부수리중이라서 들어가 볼 수 없었다.


5. 새문안 극장은 19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영화관을 재해석해 1층에선 한국 영화의 역사와 실제 필름을 전시, 2층에선 그 시절 추억의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그때 당시의 영화관시설도 재현해 놓았다.


6. 돈의문컴퓨터게임장. 어릴 적 버튼을 두드리며 즐겼던 옛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추억의 오락실이다.


7. 새문안만화방은 만화책으로 떠나보는 19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시간 여행이다. 그 시절 만화로 가득한 만화방이다.


8. 서대문 사진관은 옛 사진관을 재현해 놓은 곳이다. 그리고 앤티크한(antique) 분위기의 영수증 사진기를 통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도 있다.


9. 삼거리이용원은 아빠는 어릴 때 여기서 머리를 했었다. 단정한 우리네 아버지의 스타일 전문 샵이던 옛 이발소이다.


10. 돈의문국민학교 3학년 1반교실 모습이다. 창문 밖 맑은 하늘과 함께 옛 향수가 선명히 묻어나는 그 시절 학교 교실이다. 난로 위에 올려 놓은 도시락, 담임선생님 책상위에 잿털이가 놓여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그래도 서울이라 검정고무신이 아니라 흰고무신이 시골 어린이와는 사뭇 생활형편이 다름을 알 수 있다.


11. 추억의 음악다방은 그 시절 다방의 정취를 느끼며 휴식과 추억의 DJ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12. 서울음악사는 서울 미래유산으로 등록된 “서울음악사”의 물품을 기증받아 실제 운영했던 모습을 재현 음반을 들어볼 수 있도록 꾸민 체험 전시관이다.


13. 돈의문 전차실은 1899년 서울에 등장한 전차를 재현해 놓았다, 100여 년 전 서대문역을 지나는 신문물이었던 전차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공간이다.


14. 돈의문건축실은 1396년에 한양도성의 축조와 함께 건립되어 1915년 3월에 조선 총독부에 의해 철거된 “돈의문” 건축의 역사와 모습을 미니어처로 관람할 수 있는 전시장이다.

'여행-서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역사박물관  (2) 2025.03.20
노량진 지하배수로  (1) 2024.12.31
강서 궁산 땅굴 역사전시관  (2) 2024.12.21
강서 겸재정선미술관  (3) 2024.12.21
강서 양천향교  (2) 2024.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