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해외- 중국

홍콩-마카오-심천 1

by phd100 2020. 3. 21.

1.헐리우드로드

2.미드레벨에스컬레이트

3.리펄스베이

4.빅토리아피크

5.피크트램

6.스타페리

7.몽콕야시장

8.홍콩 스타의 거리

1.홍콩여행 프롤로그(prolog)

홍콩의 역사

홍콩에 인류가 출현한 것은 신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발굴된 유물들은 중국 북부, 그중에서도 특히 룽산(龍山)의 석기시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영국이 점령하기 이전의 중국 땅인 홍콩은 단지 소수의 어민들이 살고 있는 해적소굴이었다. 19세기 초 영국은 불법적인 아편무역을 통해 홍콩을 손에 넣었다.

 

1839년 중국 정부는 광저우(廣州)에서 아편추방운동을 시작했다. 이 운동으로 인해 그곳에 있는 영국 공장이 공략당하고 2만 상자가 넘는 아편이 몰수되었다.

마카오로 퇴각한 영국은 상업상의 조약을 체결하든지 아니면 영국인들이 안전하게 기업운영을 할 수 있는 작은 섬을 할양해줄 것을 요구했다.

 

홍콩 섬 근해에서 시작된 전투는 제1차 아편전쟁(183942)으로 확대되었다. 이 전쟁이 끝난 뒤 맺어진 난징 조약(南京條約)에 따라 홍콩은 영국에 할양되었다.

19세기 들어 중국의 국력이 약해지자 1860년 영국은 스톤커터 섬과 주룽 반도를 포함해 홍콩 주변의 영토를 추가로 손에 넣었으며, 1898년에는 신계(중국 본토 근해의 235개 섬과 주룽 반도에서 선전강(深圳江) 사이의 육지를 포괄하는 지역)에 대한 99년간의 조차권을 얻었다.

이렇게 불행하게 시작되기는 했지만 홍콩은 무역 중심지로 번성했으며, 중국으로부터 수많은 이민을 끌어들였다.

특히 1911년 신해혁명 이후, 그 뒤 항일전쟁 시기에, 가장 최근에는 중국 국공내전(194549) 이후에 많은 중국인들이 이주해왔다.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한 것과 같은 시간에 홍콩도 공격을 받았으며, 1941년 크리스마스 때 함락되었다.

 

1945년 영국인이 돌아오고 1949년 중국이 공산당에 넘어가자 많은 중국 기업가들이 홍콩으로 건너오면서 홍콩 경제는 큰 자극을 받게 되었다.

 

1960년대 산업화는 섬유제조업에 기반을 두고 진행되었고 1970년대 중반부터 중국과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점차 전자, 금융, 무역 등으로 확대되었다.

1982년 영국과 중국은 1997년 신계 조차기간 만료에 관한 협상을 시작했는데 중국은 만료당일로 홍콩에 대한 중국의 주권 회복을 위한 조건을 대략적으로 정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이후 여러 해에 걸친 협상 끝에 중국 정부는 1990년 기본법을 승인했고 이 법이 199771일 효력을 발생하면서 이 날 홍콩이 중국에 반환됨과 동시에 중앙정부 직속으로 홍콩특별행정구가 설립되었다. 이로써 100여 년에 걸친 영국의 홍콩 식민통치가 막을 내렸다.

 

헐리우드 로드(HollyWood Road) 와 소호거리(Soho Street)

1. 헐리우드 로드(HollyWood Road)

홍콩의 인사동이라 불리우는 이곳은 100년전부터 외국상인들과 선원들이 많이 모여 들었던 곳으로 유럽등지에서 수입해온 물건들을 팔기 시작하면서 골동품시장의 면모를 갖추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은 진품명품 골동품을 파는 갤러리가 많다. 거리이름은 과거 홍콩을 점령했던 영국군이 이 지역에 호랑나무가시(Holly Shrubs)가 많은 것을 보고 지었다고 한다. 매장 인테리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 크고 작은 숍들 안에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유물부터 허름한 골동품까지 옛날 물건들이 즐비하다.

 

 

2. 소호거리(Soho Street)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가다가 소호라는 간판이 보이면 지체 없이 내리면 된다.

언덕배기에 위치한 좁다란 골목에 세계인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고급 식당들이 가득하다. 카페, 레스토랑과 바, 패션 숍까지 합세한 이곳은 센트럴에서 가장 트렌디한 거리다. 소호 지역에서는 어디를 들어가도 실망할 확률은 거의 없다.

 

소호는 “SOUTH OF HOLLYWOOD”의 줄인 말이라는데 그 이름 때문인지 이 골목은 서양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긴다. 아기자기한 카페와 디자이너들의 갤러리는 물론 각국의 독특한 음식을 하는 레스토랑 (이탈리안, 그리스, 멕시칸은 물론 네팔음식도 있었다.) 그리고 신나는 음악과 함께 맥주한잔 기울일 수 있는 가게도 있다.

술집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카페나 레스토랑이 저녁 10시 정도에 문을 닫는 단다.

 

홍콩은 다른 아시아 도시에 비해 사람들을 (여행 혹은 거주하는) 쉽게 볼 수 있다. 여러가지 색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것. 이런 것이 중국과는 다른 느낌의 홍콩을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



2.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The Central-Mid-Levels Escalator)

홍콩은 경사가 심한 지역이어서 이동하기 위해서는 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미드레벨에스컬레이터는 세계에서 가장 긴 옥외 에스컬레이터로 할리우드로드와 캣스트리트, 만모사, 소호스트리트 등을 지난다.

세계에서 가장 긴 800m 의 야외 에스컬레이트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다.

12개의 에스컬레이터가 이어져 있고, 중간 중간 주변테마거리로 나갈 수 있게 만들어 졌다. 영화 중경상림다크나이트의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하다.

산위에 있는 주민을 위해서 오전 10시까지는 하행으로 운행되고 그 이후론 상행으로 운행된다.



3.리펄스 베이(Repulse Bay)

휴일이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찾는 이가 많은 홍콩 사람들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이다. 이들은 수영을 하거나 해변에서 일광욕을 즐기며 책을 보는 등 한가로운 시간을 보낸다. 활 모양의 해안선을 따라 레스토랑과 슈퍼마켓이 늘어서 있다. 또한 이곳은 홍콩의 고급 주택가로 유명해 호화 맨션이 많다. 해변의 동쪽에는 '어부의 신'을 모시는 틴하우미우 사원이 있다. 어부들의 무사 안전을 기원하기 위해 홍콩인들이 믿는 모든 신을 모셔놓은 도교 사원이다. 틴하우미우 사원에서는 리펄스 베이 전체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4.빅토리아 피크(The Victoria Peak)

빅토리아 피크는 말 그대로 빅토리아 산 정상이다. 이곳에 오르면 홍콩의 시내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낮에 바라보는 모습도 근사하지만, 야경이 펼쳐지는 밤 또한 색다른 풍경을 보여준다. 빅토리아 피크에 있는 대표적인 건축물인 피크 타워는 반원을 기둥이 받치고 있는 특이한 형태다. 내부에 각종 쇼핑센터와 레스토랑이 들어서 있으며, 전망대가 있어 전경이 훤히 내려다보인다. 피크 타워의 맞은편에는 대형 쇼핑몰인 피크 갤러리아가 있는데 면세점을 비롯해 서점, 패션몰, 레스토랑 등이 있다. 피크 타워 주변에는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가 있다.

 

5.피크 트램(The Peak Tram)

45˚가 넘는 급경사로에 트램을 타고 오르거나 내려가는 스릴을 맛보게 해주는 홍콩의 명물이다. 1888년 완공된 피크 트램은 120여 년간 운행했는데, 그동안 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

빅토리아 피크에 올라가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약 7분 만에 정상까지 올라간다.

4개 정류장이 있어, 대부분 관광객이지만, 지역 시민도 많이 이용한다.

트램은 도르래처럼 오르락내리락하며 두 대로 운행하는데, 한쪽 트램이 정지하면 다른 쪽 트램이 함께 정지된다. 인기가 많은 만큼 언제나 긴 줄을 서야 탈 수 있는 피크 트램은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위치는 올라 갈 땐 오른쪽 자리, 내려올 땐 왼쪽 자리가 인기다.

급경사를 즐기며 서서 타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다. 올라 갈 때나 내려 갈 때나 항상 만원이지만, 정거장과 열차 내 실내가 좀 어둡다. 그래서 소매치기를 조심해야 한다.

 

6.홍콩 스타 페리(Star Ferry)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스타페리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 8분 정도면 카오룽반도 침사추이에서 홍콩섬 센트럴에 도착한다. 승선해서는 카오룽반도의 야경과 홍콩섬 야경을 함께볼 수 있다. 홍콩 쪽 센터럴 광장에는 해변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밤에도 많은 인파가 북적인다. 그 외에도 센트럴~홍함, 침사추이~완차이, 완차이~홍함을 오가는 노선이 있다. 4~20분 간격으로 운항한다.


7.몽콕 야시장(Mongkok Market)

지하철 Yau Ma Tei Mongkok 역을 중심으로 시장이 밀집해 있는 Market 지역으로, ‘Temple Street Market’ 에서는 일반 잡화 및 현지식 식사가 저렴하며, ‘Jade Market’ 및 각종 보석을, ‘Ladies Market’ 은 여성을 위한 제품들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Gold Fish Market’‘Bird Street’ 에서는 금붕어와 각종 새를 다양하게 갖추고 판매한다.

특히 밤늦게까지 (22:00 전후) 영업하기 때문에 야시장이라고 칭하며, 저녁 시간대에 붐비기 때문에 소매치기에 주의해야 한다. 물건 구입 시 관광객에게는 높은 가격을 부르므로 부르는 가격의 1/3~1/2 수준에서 가격협상을 시도해야 한다.

 

8.스타의 거리(Avenue of Stars. 星光大道)

홍콩 침사초이(尖沙咀) 바닷가를 따라 난 해안 산책로에 '할리우드 스타의 거리(Hollywood Walk of Fame)'를 모델로 하여 조성한 거리이다.

리롄제(이연걸), 홍진바오(홍금보), 린칭샤(임청하), 량차오웨이(양조위), 우유센(오우삼), 수커(서극) 등 국내에서도 친숙한 홍콩 스타들의 손도장과 사인이 찍힌 명판(名板)을 구경할 수 있다.

 

2003년 준비를 시작하여 60억 원을 들인 끝에 20044월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 규모는 너비 4~5m, 길이 440m9개의 붉은 기둥에 홍콩영화 100년사()를 기록해 놓았다.

관광객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은 바닥에 새겨진 스타들의 명판이다. 73명의 영화인의 명판이 박혀 있는데, 손도장이나 사인이 찍힌 것보다는 이름만 나와 있는 것이 더 많다.

거리를 조성하던 2004년 이전에 사망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영화 촬영 현장을 재현한 가상 세트, 실물 크기의 리샤오룽(이소룡) 동상, 영화 포스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침사추이 해변은 홍콩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미술관, 우주박물관, 시계탑, 문화센터 등 볼거리가 풍부하며 홍콩의 환상적인 야경을 볼 수 있다. 오후 8시가 되면 고층빌딩에서 쏘아대는 '레이저 쇼'가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