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국 사찰 & 함께 가고 싶은 곳
여행-충남

보은 삼년산성(報恩 三年山城)

by phd100 2016. 1. 14.

 

 

보은읍 동쪽 오정산에 있는 신라시대의 산성이며 우리나라 산성을 대표할 만한 대단한 석축산성이다. 속리산 쪽을 향해 보은 시가를 벗어나자마자 곧 오른쪽으로 삼년산성 가는 길이 갈라진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삼년산성은 신라 자비왕 13년(470)에 쌓았고 소지왕 8년(486)에 이찬 실죽을 장군으로 삼아 일선(지금의 구미시 선산읍 일대)의 장정 3,000명을 징발하여 개축하였다고 한다.

보은은 지증왕 3년(553) 삼년산군이 되었고 경덕왕 1년(742)에는 삼년군으로 바뀌었다.

이때 삼년산 · 삼년이라는 지명이 삼년산성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거꾸로 먼저 이 지역의 이름이 있고 거기서 산성 이름을 붙였을 수도 있다.

어쨌든 『삼국사기』에는 성을 다 쌓는 데 3년이 걸렸으므로 삼년산성이라 했다고 적혀 있다. 나중에는 오정산에 있는 산성이라 하여 오정산성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 지역은 대전 · 청주 · 상주 · 영동으로 연결되는 요지로서 삼국시대 백제와 신라가 영토를 다투던 분쟁지였다.

신라는 상주 사벌성을 점령하고 보은으로 나와 백제의 남진에 대비하여 이 성을 쌓았다.

이때는 백제가 한성에 도읍을 두고 있었는데 이후 백제가 웅진(공주)으로, 사비(부여)로 천도한 후에도 삼년산성은 신라가 서쪽의 백제에 대비하고 고구려의 남진을 저지하면서 서북지방으로 나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전초기지였다.

즉 삼년군 지역의 확보는 신라가 삼국통일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